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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티티(Entity)
- 업무에서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 집합, 저장되고 관리되어야 하는 데이터이다.
- 엔티티는 개념, 사건, 장소 등의 명사이다.
엔티티 특징
- 식별자
- 유일한 식별자
- 회원 ID, 계좌 번호
- 유일한 식별자
- 인스턴스 집합
- 2개 이상의 인스턴스
- 고객정보는 2명이상 있어야 한다.
- 2개 이상의 인스턴스
- 속성
- 엔터티에 속성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 회원ID, 패스워드, 이름 등등
- 엔터티에 속성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 관계
- 다른 엔티티와 최소한 한 개 이상 관계가 있어야 한다.
- 업무
- 엔터티는 업무에서 관리되어야 하는 집합이다.
- 고객, 계좌
- 엔터티는 업무에서 관리되어야 하는 집합이다.
TIP) 릴레이션에 기본키 및 제약 조건을 설정하면 테이블이 된다.
엔터티 종류
- 엔터티의 종류는 유형과 무형에 따른 종류, 엔터티가 발생하는 시점에 따른 종류로 나뉜다.
(1) 유형 엔티티
- 유형 엔터티
- 업무에서 도출되며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엔터티
- 고객, 강사, 사원 등
- 업무에서 도출되며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엔터티
- 개념 엔터티
- 유형 엔터티는 물리적 형태가 있으나 개념 엔터티는 물리적 형태가 없다.
- 거래소 종목, 코스닥 종목
- 유형 엔터티는 물리적 형태가 있으나 개념 엔터티는 물리적 형태가 없다.
- 사건 엔터티
-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실행하면서 생성되는 엔터티
- 주문, 체결, 취소주문, 수수료 청구 등
-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실행하면서 생성되는 엔터티
(2) 발생 시점에 따른 엔터티 종류
- 기본 엔터티
- 키 엔터티
- 독립적 생성되는 엔터티
- 고객, 상품 ,부서 등
- 중심 엔터티
- 기본 엔터티와 행위 엔터티 간의 중간에 있는 것
- 기본 엔터티로 부터 발생되고 행위 엔터티를 생성하는 것
- 주문, 계좌, 취소, 체결 등
- 행위 엔터티
- 2개 이상의 엔터티로부터 발생
- 주문 이력, 체력 이력 등
- 2개 이상의 엔터티로부터 발생
속성
- 인스턴스의 구성요소, 의미적으로 더는 분해가 되지 않는다.
특징
- 업무에서 관리되는 정보
- 하나의 값
- 주식별자에게 함수적으로 종속. 즉 기본키가 변경되면 속성의 값도 변함
종류
- 분해 여부
- 단일 속성
- 하나의 의미로 회원ID, 이름 등
- 복합 속성
- 여러 개의 의미가 있는 것, 주소 등
- 주소는 시, 군, 동 등으로 분해가 가능하다.
- 여러 개의 의미가 있는 것, 주소 등
- 다중값 속성
- 속성에 여러 개의 값을 가질 수 있는 것, 상품 리스트
- 단일 속성
- 특성 여부
- 기본 속성
- 비지니스 프로세스에서 도출되는 본래의 속성
- 회원 ID, 이름, 계좌번호
- 비지니스 프로세스에서 도출되는 본래의 속성
- 설계 속성
- 데이터 모델링 과정에서 발생되는 속성
- 유일한 값으로 상품 코드, 지점 코드 등이 있다.
- 데이터 모델링 과정에서 발생되는 속성
- 파생 속성
- 다른 속성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속성
- 합계, 평균 등
- 다른 속성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속성
- 기본 속성
- Tip 도메인이란? 속성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이다.
- 성별이라는 속성의 도메인은 남,녀가 있다.
관계
- 엔터티 간의 관련성을 의미하며 존재 관계와 행위 관계로 분류된다.
- 존재 관계는 두개의 엔터티가 존재 여부의 관계가 있는 것.
- 행위 관계는 두 개의 엔터티가 어떤 행위에 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
종류
- 존재 관계는 엔터티 간의 상태를 의미한다.
- 예를 들어 고객이 은행에 회원가입을 하면, 관리점이 할당되고, 그 할당점으로 관리점에서 고객을 관리한다.
- 행위 관계는 엔터티 간에 어떤 행위가 있는 것을 말한다.
관계 차수
- 관계 차수는 두 개의 엔터티 간에 관계에 참여하는 수를 의미한다.
- 1:1
- 완전 1:1
- 반드시 존재한다.
- 선택적 1:1
- 관계가 하나이거나 없을 수 있다.
- 완전 1:1
- 1:N
- M:N
- 조인할 때 카테시안 곱이 발생하며 시간적으로 물리적으로 좋지 않다.
- 1:1
식별과 비식별
식별
- 고객과 계좌 엔터티에서 고객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강한 개체이다.
- 강한 개체는 어떤 다른 엔터티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 강한 개체는 다른 엔터티와 관계를 가질 때 다른 엔터티에게 기본키를 공유한다.
- 강한 개체는 식별 관계로 표현한다.
- 즉 식별 관계란 고객 엔터티의 기본키인 회원 ID를 계좌 엔터티의 기본키의 하나로 공유한다.
- 강한 개체의 기본키 값이 변경되면 식별 관계에 있는 엔터티의 값도 변경된다.
- 여기서 계좌 엔터티는 약한 개체가 된다.
- 기본키 공유
비식별
- 강한 개체의 기본키를 다른 엔터티의 기본키가 아닌 일반 칼럼으로 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 고객[ .. , 지점코드] <-> 관리점[지점 코드, ....]
엔터티 식별자
- 유일성
주식별자
- 유일성, 최소성
- 엔터티를 대표
- 엔터티의 인스턴스를 유일하게 식별
- 자주 변경x
- 키의 종류
- 기본키(Primary Key)
- 후보키 중에서 엔터티를 대표할 수 있는 키
- 후보키(Candidate Key)
-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하는 키
- 슈퍼키(Super Key)
- 유일성 만족, 최소성(Not Null) 만족 안하는 키
- 대체키(Alternate Key)
- 대체키는 여러 개의 후보키 중에서 기본키를 선정하고 남은 키
- 기본키(Primary Key)
식별자 종류
대표성
- 주식별자
- 보조식별자
-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하나 대표성을 만족하지 못하는 식별자
생성 여부
- 내부 식별자
- 엔터티 내부 자체 생성되는 식별자
- 외부 식별자
- 다른 엔터티와의 관계로 인하여 만들어지는 식별자
속성의 수
- 단일 식별자
- 복합 식별자
대체 여부
- 본질 식별자
- 비지니스 프로세스에서 만들어지는 식별자.
- 인조 식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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