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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HTTP 기본지식(1)

0307kjb 2022. 6. 13. 23:27

클라이언트 - 거대한 인터넷망 - 서버

그럼 어떻게.. 인터넷에서 어떻게 둘이 연결될까?

여기서, IP라는 개념이 나온다.

IP주소를 통해 연결을 할 수 있다.

  • 지정한 주소에 데이터 전달
  • 패킷이라는 통신 단위로 데이터 전달.
  • IP 패킷 정보
    • 출발지 IP, 목적지 IP, 기타... 등을 넣어서 던져!

한계 존재

  • 비연결성
    •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이 전송됨
  • 비신뢰성
    •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
    • 패킷이 순서대로 오지않는다면?
  • 프로그램 구분
    •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라면?
      • 한 PC로 노래듣고, 게임하면?

이런 문제를 또 해결하기 위해 TCP, UDP 개념이 두둥등장!

 

다양한 종류의 패킷 구분(노래, 게임을 하고 있을 때 전달되는 패킷 각각을 구분)을 포트라고 생각하자. 그래서 밑에 그림처럼 출발, 목적지 포트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비연결성 문제를 전송 제어 정보로,

비신뢰성 문제를 검증 정보로,

순서 관련 문제를 순서 정보로 해결한다.

 

 

최근에는 UDP가 뜨고 있는데 이유는 3HAND SHAKING 마저 줄이자 라는 UDP를 사용하는 HTTP3가 나왔다.

 

 

나중에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때 TCP는 놔두고 하얀 도화지 같은 UDP를 조작하자!

PORT

한번에 둘 이상 연결하는 문제가 남았는데, 이것을 PORT로 해결한다.

위에 설명했지만 같은 IP내에서 프로세스를 포트로 구분한다.

IP : 아파트, PORT : 몇동 / 몇호

포트는 0~1023 잘 알려진 포트이므로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DNS

IP 변경 -> Domain Name System (IP 기억, 변경에 대한 문제 해결)

DNS SERVER에서 도메인명과 IP를 등록한다.

우리들은 DNS 서버에 도메인명으로 찾아 IP를 응답 받아 다이렉트로 서버에 접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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